사업소개

    행복한 청소년 이미지
    • 행복한 청소년 이미지

      성모마음행복학교 교육방향

      성모마음행복학교는 심리치료·병원형 대안학교로 정서행동장애 아동청소년의 문제를 치유하고 행복한 사람으로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습니다. 정신과전문의, 한의사, 교사, 심리치료사, 정신보건간호사, 정신보건임상심리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등 전문 인력이 교육, 상담, 정신과적 치료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시행합니다. 정서행동장애로 인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학생들에게 다학제적으로 개입하여 정서행동장애를 치유하고 대상 학생의 학업에 대한 기본권을 보장하고, 긍정심리학을 바탕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과 공감하며, 궁극적으로는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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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대상 및 교육체계

      학교폭력, 비행, 따돌림, 가정불화 등의 이유로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경우, 정서행동장애 및 정신과적 질환 때문에 일반적인 학교생활 및 학업수행이 어려운 경우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정신의학, 긍정심리학 및 응용행동분석학을 바탕으로 학생의 심리적 어려움 해결과 치료에 집중하고, 나아가 강점 개발을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증대하는 행복교육,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학업을 유지하면서 치료를 받음으로써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하고, 학생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병원과 연계한 가족교육, 상담,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과 가족 모두 치유하여, 학생이 건강한 가정에서 행복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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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운영

      서울특별시에 소재해 있는 정규 중학교·고등학교에 학적이 있는 학생
      (중퇴자는 학적을 회복한 후 위탁가능)

      • 본교에서의 출결, 수업, 평가결과 등은 재적학교에서 인정
      • 치료와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 환경 제공
      • 보통교과 수준별 지도(기초학습 부진해소)+대안교과(정신과 치료,심리치료 등)
      • 중학교 및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이 본교의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면 , 재적학교 졸업장 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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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신과 전문의 진료

      성모마음행복학교는 정신의학과전문의가 개입하는 정신건강전문클리닉이 함께 하는 병원형 대안학교입니다. 전문화된 치료와 상담, 특화된 대안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교에서 적응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정신의학적 치료와 교육, 다양한 심리치료 및 한의학적 치료가 결합된 통합적 치료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 위탁안내 및 절차

    사전위탁상담 및 위탁여부 결정 학부모·학생 상담, 재적학교에서 담임, 상담부장, 생활지도부장으로 구성된 협의체 심의를 거쳐 위탁여부를 학교장이 결정합니다.
    위탁신청 대안교육행정정보시스템(http://www.aeis.sc.kr)의 위탁교육신청서(학생 및 학부모)와 위탁교육추천서(재적학교 담임교사) 작성,
    학생생활기록부 사본(출결마감, 원본대조필) 제출, 수급자 및 중식지원대상자 증명서(해당자만) 제출합니다.
    준비적응교육 이수 5일 이상의 준비적응교육 기간을 통해 본교의 교육 및 문화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탁통보 수탁/미수탁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합니다.
  • 대학교과(상담 및 심리치료) 과정

    • 마음 공부
    • 예술 감성
      • 자기 관리 훈련

        행동적 학습원리를 활용하여 계획성 있는 생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마음건강노트를 작성하여 학습자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고 계획하며 스스로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자기관리훈련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자기 점검하고 평가하며 더 나은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을 배우며 적응력을 높입니다.

      • 자기 성장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수용, 개방을 통해 자신감 및 자존감을 향상시킵니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스스로를 돌볼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자신의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건강하게 수용, 개선할 수 있도록 자아의 성장을 돕습니다.이러한 자기긍정을 통하여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는 물론,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전기능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합니다.

      • 독서 생활

        다양한 이야기를 읽고 쓰고 생각하는 과정 속에서 교훈, 창의력, 상상력과 사회성을 기릅니다.
        독서의 유용성과 효과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생활 속의 독서습관을 형성하여 정신적으로
        건강한성장을 도모합니다.

      • 사회성 향상

        가정과 학교에서 가족이나 또래관계 등의 여러 인간관계에 필요한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합니다.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타인에게 올바른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사회생활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사회기술과 적절한 소통방식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문제 해결력

        주의력결핍 학생들을 위하여 다양하고 흥미로운 문제해결력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을
        지속,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상상력과 창의력, 표현력을 향상시킵니다.
        인지행동 요법을 통하여 문제의 해결을 위해 원인을 찾고, 결과를 예측하여,해결책을 찾으며
        나아가 문제에 대한 예방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인성 지도

        사회규범 및 규칙, 예절, 도덕을 익히고 준수하는 방법을 배워 사회적응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자신의 언행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적절한 기준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올바른 사회 구성원으로의 성장을 위한 기본적인 사항을 습득하도록 합니다.

      • 영화치료

        영화 및 영상 매체를 활동한 상담과 심리치료를 말합니다. 영화치료는 동일시, 투사, 관찰학습 등
        심리적 매카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생들과 함께 영화를 보는데서 멈추지 않고, 더 나아가
        영화를 직접 만드는 과정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풀어내어 예술적 감각으로
        승화시키고 자존감이 낮은 학생들의 자존감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 연극치료

        연극을 통해 다양한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여 바른 소통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게 합니다.
        제시된 상황과 역할을 가지고 내담자가 자발적으로 장면을 만들어가는 즉흥역할연기법과
        즉흥역할극과 같은 과정을 통하여 긍정적 자아존중감의 향상을 도모합니다.

      • 명상치료

        명상은 나를 돌아보는 것입니다. 내 안으로 시선을 돌려 온전히 나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나는 어떤 사람이었는지,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호흡과 바른 자세유지,
        무념무상 등 나를 돌아보는 구체적인 명상 방법을 통해 잊었던 나를 찾을 수 있습니다.

      • 놀이치료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돕기 위해 놀이의 치료적 힘을 체계적으로 적용시켜 대인관계
        발달을 목표로 합니다. 놀이를 통하여 불안감, 긴장감, 좌절감, 공격성, 두려움, 혼란 등의 감정을
        발산하고 해소시킴으로써 부적응적인 행동을 치료하고, 가정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적응해 갈 수 있도록 내부의 잠재능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방법입니다.

      • 집단상담치료

        집단을 대상으로 정신치료 기법들을 이용하는 치료로써 치료자 자신의 중재뿐만 아니라 집단
        자체가 변화를 위한 도구로 활용되어 서로 간에 영향을 주는 치료접근입니다. 정신과전문의가
        참여하여 이루어지는 집단 활동 프로그램입니다.

      • 놀이심리치료

        세상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는 모래상자와 물, 다양한 소품들을 통해 자신의 의식, 무의식 세계를
        다우는 독특한 방식의 놀이치료 전문분야입니다. 언어나 그림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모래를 만지는 행동을 하며 모래상자 안에 있는 사람, 동물, 집 등의 소품을 가지고 놀면서 신체적
        감각과 마음세계를 이어주는 통로를 마련해줍니다. 심리적 어려움을 모래상자, 모래, 상징물을
        통해 표현하고, 표현한 것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무의적인 어려움을 표현하고 외부세계와의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등 건강한 자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음악치료

        음악적 활동을 통해 증상이나 기능의 저하를 완화시키고 자존감과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룹 안에서 진행되는 활동에 참여하면서 사회성과 적응력을 증진하며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언어적인 표현 방법 외에 비언어적인 방법으로도
        표현할 수 있는 연습이 됩니다.

      • 생활체육

        다양한 신체 활용을 통해서 유연성, 근력, 지구력 등의 신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몸의 여러 부분에 움직임을 통해 자극을 주고 청소년의 성장기에 체력적, 신체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여러 가지 체육 활동과 게임, 경기를 통해 사회성 발달과 규칙 준수 등 사회적으로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