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회기 |
목표 |
담당 |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문제인식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에 대한 인식
|
1 |
프로그램의 이해와 집단상담의 적응하기 |
학급 전담 치료사 |
2 |
집단따돌림의 지속성과 집단따돌림이 모두의 책임이라는 것 이해하기 |
정신과 전문의 |
-
|
- |
전략회의(학급 담임선생님 포함) |
- |
문제 해결을 위한 준비
나와 너의 수용,
집단공동체 의식 향상
|
3 |
집단따돌림 없는 학급이 되기 위한 우리학급의 규칙 만들기 |
학급 전담 치료사 |
4 |
친구와 칭찬을 주고받으며 긍정적인 경험하기 |
5 |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존중 하기 |
6 |
가/피해자 및 방관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
7 |
배려행동을 학습하고, 공동체의식 경험하기 |
-
|
- |
전략회의 |
- |
문제 해결
|
8 |
학급의 따돌림 상황을 직면하고 통찰하기 |
연극 치료사 |
9 |
화를 긍정적인 방식으로 다스리기 |
학급 전담 치료사 |
10 |
사과의 방법과 용서의 중요성 알기 |
11 |
가/피해자를 포함한 모든 학급원들이 화해하기 |
새로운 다음과 출발
|
12 |
새로운 학급의 규칙을 만들고, 새로운 출발 다짐하기 |
학급 전담 치료사 |
-
|
- |
마무리 회의 |
- |